뉴스

[D터뷰] 전 세계 음악 트렌드의 중심, 빌보드가 한국에 온 이유 | EP08. 콘텐츠로 승부하는 빌보드코리아



-------------------


"K-POP의 영향력이 얼마나 큰지,

이 장르가 얼마나 중요한지 누구보다 잘 알고 있죠.


이 문화를 직접 전 세계에 전하기 위해,

우리는 반드시 한국에 와야 했어요"




안녕하세요. 저는 빌보드코리아에서 글로벌 비즈니스 개발 책임자로 일하고 있는 Eric Ko입니다.



| 빌보드(Billboard) 소개


빌보드의 역사부터 이야기하자면, 1913년부터 음악의 범위를 최초로 규정한 수단이었고전 세계에서 가장 중요하고 권위 있는 음악 미디어 플랫폼으로 자리 잡았어요. 빌보드는 단순한 미디어 브랜드가 아니라 130년 넘게 이어져 온 레거시 브랜드죠. 


| 빌보드코리아의 론칭


사실 한국은 정말 작은 나라지만, 전 세계에 엄청난 영향을 미치고 있어요. K-POP이 가진 파워를 전하기 위해 ‘한국에 직접 와서 이 문화를 제대로 다뤄야 한다’고 판단했어요. 이게 바로 우리가 한국에 온 이유예요. 빌보드는 글로벌 브랜드로서 전 세계 모든 대륙에서 활동하고 있으니까요. 빌보드코리아도 빌보드의 확장판, 즉 빌보드 활동의 흐름 일부로 여기 왔어요. 


| K-POP의 영향력

출처: ‘오징어게임’ 넷플릭스 / ‘아파트’ 로제 / ‘불닭볶음면’ 삼양

이미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듯이, K-POP 덕분에 한국은 이제 강한 영향력을 가진 나라가 됐어요. 그리고 그 영향력이 K-엔터테인먼트, K-뷰티, K-푸드까지 확장되어 갔죠. K-POP이 전 세계로 뻗어 나갈 수 있는 문을 활짝 열어줬다고 볼 수 있어요. 그래서 저는 한국의 엔터테인먼트, 뷰티, 음식은 마치 ‘반찬’ 같다고 생각해요. 다양하고 멋진 반찬들이 한 상 가득 차려지듯이, 한국 문화에는 매력적인 요소들이 많고 그중에서도 가장 ‘메인 요리’는 바로 K-POP이죠. 글로벌 팬들이 이제는 음악뿐만이 아니라 한국 문화를 사랑하는 모습을 보는 건 저희에게 정말 뿌듯한 일이에요. 


| 빌보드코리아의 역할


우리는 동서양을 잇는 다리 같은 역할을 한다고 생각해요. 이건 저희에게 중요한 부분이에요. 왜냐하면 한국에서 직접 놀라운 음악과 재능을 가진 아티스트들을 가까이에서 보고 경험할 수 있기 때문에 한국뿐만 아니라 전 세계에 알릴 수 있는 위치에 있는 거예요. 그 다리를 계속해서 건설하고 있고 앞으로도 더 튼튼하고 크게 만들어가려고 합니다.


| 콘텐츠로 소통하는 빌보드코리아


우리는 신인 아티스트를 발굴하고 기존 아티스트까지 지원하는 브랜드입니다. 이 서포트가 우리의 DNA이고, 정체성이라고 할 수 있어요. 한국의 뛰어난 아티스트들을 더 많은 나라와 사람들에게 알리고, 기존과는 다른 방식으로 조명하고 싶어요.


운영하고 있는 인스타그램 채널이 얼마 전에 빠른 속도로 100만 팔로워를 달성했습니다. K-POP의 영향력을 직접 느낄 수 있었고 숫자로도 확실히 드러났어요. 이 외에도 유튜브, 틱톡, 공식 홈페이지 등 다양한 플랫폼을 운영하고 있어요. 그리고 현재 B2B와 산업 트렌드에 집중한 비즈니스 관련 기사들도 준비하고 있습니다. 많은 것들이 계획되어 있으니 지속적인 관심 부탁드립니다. (웃음)


| 빌보드코리아와의 콜라보레이션


저희는 많은 브랜드와 콜라보레이션을 하고 있고 언제나 새로운 협업에 열려 있습니다. 최근에는 유튜브 채널을 개설해서 팬들과 더 가까이 소통할 수 있는 콘텐츠도 만들었어요. 협업을 통해 한국 문화와 라이프 스타일을 색다른 방식으로 보여주는 다양한 프로젝트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 빌보드코리아의 대표 콘텐츠


그리고 저희는 ‘빌보드 아티스트’라는 저희의 플래그십(대표 콘텐츠) 매거진을 발행하고 있어요. 이 매거진은 단순한 발행물이 아니라 아트북입니다. 팬들과 아티스트가 새롭고 독창적인 방식으로 소통할 수 있는 플랫폼이에요. 창의적인 컨셉을 기반으로 아티스트를 돋보이게 하는 콘텐츠를 기획하고, 팬들이 소장하고 싶고, 공유하고 싶은 독점적이고 차별화된 콘텐츠를 제작하는 것이죠.


| 일하는 방식과 공간


콘텐츠 팀 외에도 모두와 서로 소통하고 아이디어를 자유롭게 공유하는 공간을 만들고 싶었습니다. 그래서 사무실 중간 구역에 ‘허들링 존’을 만들었어요. 허들링은 스포츠 용어로, 함께 작업하기 위해 모이는 곳으로 공동체 공간이라고 생각하면 돼요. 빌보드코리아의 핵심사업이 미디어인 만큼, 늘 새롭고 독창적인 콘텐츠와 팬들이 몰입할 수 있는 콘텐츠를 고민하죠. 모든 팀원이 참여하는 것이 정말 중요해요. 그래서 이런 환경을 뒷받침해 줄 수 있는 사무실 공간이 필요했습니다.


| 데스커를 선택한 이유


이 사무실 공간을 데스커 제품으로 채웠는데요. 특히 저는 책상에 다양한 소품을 올려두기 때문에 널찍한 책상을 선호해요. 데스커 모션데스크는 책상 높이를 원하는 대로 맞출 수 있어서, 허리가 아플 땐 서서 일하기도 하고 내 몸에 맞게 조절할 수 있는 기능이 있어서 편리하고 너무 만족하고 있어요. 



| 한국에서의 목표


빌보드코리아는 런칭한 지 1년밖에 되지 않았지만, 많은 것들을 했고 계획 중인 다양한 활동들도 있어요. 저희의 첫 번째 목표는 한국 아티스트들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글로벌 시장에 최대한 한국 음악을 확장하고 성장시키는 거예요.
우리나라는 정말 독특한 위치에 있어요. 이렇게 작은 나라가 전 세계에 엄청난 영향을 미치고 있으니까요. 그래서 저희가 이곳에서 변화를 선도하고 있다는 사실이 즐겁고 기뻐요. 말하자면 ‘핵심 현장’에서 한국 음악과 문화의 위상을 알리고 있는 거죠. 마지막으로 저희는 이 연결점을 크고 강하게 만들어 저희의 문화를 전 세계 팬덤에 닿게 하고 싶습니다.



-------------------

제품 상담부터 시공까지
사무실 가구를 고민하는 모든 분을 위한
원스톱 서비스, 비즈데스커스(Biz DESKERS)
사무 가구에 대한 당신의 생각을 그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