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앤마크 : 진정성 있는 교육으로 성공을 만들다,

폴앤마크


[DESKER's Curation]

폴앤마크는 “진정한 성공을 만드는 사람들”이라는 철학 아래, 고객의 성장과 변화를 이끄는 독보적인 교육 컨설팅 기업입니다. 이번 인터뷰에서는 폴앤마크가 걸어온 여정과 함께, 사람과 조직을 위한 진심 어린 교육이 어떤 기적을 만들어냈는지 만나볼 수 있습니다.

특히, 인재 관리에 고민이 있는 분들에게는 폴앤마크의 철학과 실무 경험에서 유용한 팁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더불어, 데스커와의 협업을 통해 브랜드 철학을 고객 경험과 연결 지어 교육으로 재구성한 특별한 사례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진심으로 가르치고, 성장의 가능성을 현실로 만드는 폴앤마크의 이야기를 함께 들어보세요.”





(폴앤마크 최재웅 대표)



1.진정한 성공을 만드는 사람들, 폴앤마크


Q1: 회사명을 폴앤마크로 정하게 된 특별한 이야기나 에피소드가 있다면 들려주실 수 있을까요? A1: 일단, 폴앤마크의 폴은 제 영어 이름이고요. 폴이라는 이름은 제가 전방에서 엄혹한 군 생활을 보내고 있을 때 만난 성경 속의 인물이었습니다. 마크는 제가 회사를 시작하게 콘텐츠와 용기를 준 미국에서 만난 저의 친구이자 동료, 선생님의 이름입니다.


회사를 처음 만들던 시절을 다시 돌아보아도 혼자서는 절대 만들 수 없었던 회사였습니다. 모든 사람의 도움으로 회사를 시작할 수 있었지요. 그래서, 폴앤마크의 마크는 저에게 많은 사람들에게 받은 은혜를 상징합니다. 물론, 캘리포니아에서 날아와 저에게 콘텐츠와 용기를 가르쳐 준 마크를 기리는 이름이기도 하고요.(아직 살아있습니다) 회사 이름을 지으려고 제안할 때마다 동료들이 입을 모아 별로라고 했는데, 갑자기 떠 오른 폴앤마크라는 이름에는 모두 동의해 주었습니다. 그렇게, 2007년 11월 1일에 폴앤마크가 탄생했습니다.

Q2: 폴앤마크의 슬로건인 '진정한 성공을 만드는 사람들'에 담긴 철학과 교육의 핵심 가치를 설명해 주세요. A2: 강의를 마치고 강사 대기실에 있었을 때였습니다. 여러 강사가 농담을 주고받으며 웃고 있었죠. “리더십이 가장 없는 사람은? 리더십 강사.” “서비스 정신이 가장 없는 사람은? 서비스 강사.” 이런 농담이 계속되었고 모두 웃고 있었지만, 저는 웃을 수 없었습니다. 농담 속에 담긴 현실이 섬뜩했거든요. 정말로 가르치는 자들이 영혼 없이 내용을 전달한다면 세상은 어떻게 꿈을 꿀 수 있을까요?

그렇게, 마음과 가르침을 하나로 일치시키는 ‘진정성’이라는 단어가 저에게 다가왔고, ‘진정성’의 자세를 제 심장과 영혼에 새겨 넣었습니다. 가르치는 데로 살기 위해 인생을 거는 사람들, 폴앤마크. 진심으로 강의장에서 타인의 성공과 변화를 위해 존재하는 사람들, 폴앤마크. 그렇게 가르치다가 죽어도 좋다는 사람들의 모임, 폴앤마크. 그렇게 모토가 자연스럽게 생겨났습니다. 생각했습니다. 폴앤마크의 교육은 지식과 깨달음을 넘어 진심과 영혼을 담기 위해 노력합니다.


 


2. 눈물 속에서도 포기하지 않은 꿈, 기적을 이루다

Q3: 지금까지 가장 기억에 남는 프로젝트와 폴앤마크가 성장하는 데 전환점이 되었던 순간을 함께 들려주세요. A3: 가장 기억에 남는 프로젝트는 삼성그룹 SVP 신입사원 창의력 과정의 개발과 진행입니다. 한국 최초로 기업 창의력 과정을 개발한다는 점도 특별했지만, 이제 갓 서른을 넘긴 저에게는 믿기 힘든 제안이었어요.

과정이 끝날 무렵, 그룹사의 방송국에서 촬영까지 나왔고, 강의가 끝난 후에는 참석자 중 한 분이 기립 박수를 하기 시작했죠. 그 박수는 300명이 넘는 모든 참석자가 일어나 제가 나갈 때까지 멈추지 않았습니다. 담당자 한 분이 “이런 광경은 처음 봅니다.”라고 하셨지요. 이후로 폴앤마크의 브랜드가 날개를 달았다는 것은 쉽게 예상이 될 것 같습니다.

사업적으로는 삼성그룹과의 협업이 기폭제였다면, 우리 영혼을 다듬어준 사건은 남미 에콰도르 아마존 부족의 교사들을 교육했던 일이었습니다. 폴앤마크가 정말 말한 대로 살기 위해 운영하는 곳이라는 것이 각인된 순간이었습니다. 이후부터 모든 사업적 성취와 사건은 우리가 전략적으로 ‘활용’했다고 하기보다는 세상이 우리의 진실한 목소리를 듣고, 반응해 주었다는 생각입니다. 어떤 전략적 접근도 이룰 수 없는 것들을 폴앤마크는 경험했습니다. 진심이 기적을 만들어낸 것이라고 하면 너무 거창할까요? 그럼에도, 폴앤마크가 성장한 대부분의 요인은 ‘기적’입니다. 만약 누군가가 “그 기적은 어디서 왔냐?”고 묻는다면, 조금 감성적으로 들릴지 모르지만, 저는 눈물 속에서도 포기하지 않았던 꿈에서 왔다고 말하고 싶습니다.



Q4: 폴앤마크가 연평균 700건의 교육을 진행하며 많은 고객에게 선택받고 있는데, 수많은 교육/컨설팅 업체중 폴앤마크를 찾는 이유는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A4: 훈련된 글로벌 수준의 강의력입니다. 폴앤마크의 강의력은 참석자의 경험을 혁신합니다. 가장 많이 듣는 말 중에 하나가 “이 교육은 지금까지 받았던 그 어떤 교육과도 달라요!”라는 말입니다.


도제 방식으로 오랜 시간 훈련된 ‘진심 가득한 교육 강사’를 통해 전례 없는 ‘진짜 변화’에 대한 경험을 제공합니다. 경험학습의 거장인 버니스 맥카시, 북유럽의 조직문화, 더불어 미국 유수의 전문가들이 전수한 폴앤마크의 교육 과정은 어떤 기업도 쉽게 넘볼 수 없는 차별점이 아닐까 합니다. 차별화는 하루아침에 생겨나지 않으니까요. 


3. 사람을 키우는 기업, 폴앤마크의 철학

Q5: 교육컨설팅 기업인 만큼 인재 관리가 정말 중요할 것 같아요. 폴앤마크는 인재 채용과 육성에서 어떤 철학과 노하우를 가지고 있나요?

A5: 인재 채용은 정말 어려운 일인 것 같습니다. 특별히 대중 브랜드로서는 매력을 크게 가지지 않는 폴앤마크와 같은 곳에서는 더욱 그런 것 같습니다. 폴앤마크의 교육 부분의 사람들을 뽑을 때는 반드시 꿈과 희망을 물어봅니다. 그리고, 하고자 하는 일과 채용 대상자가 삶에서 바라는 직업적 희망이 일관되는 사람을 뽑으려고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다음에 관리하는 것이 더 어려운 일이더라고요. 그리고, 반드시 수습 기간을 가집니다. 이 기간을 통해서 보고자 하는 부분은 ‘타인을 나보다 낫게 여기는 마음’입니다. 아무리 대단한 사람이라 할지라도 타인을 업신여긴다고 느낀다면 폴앤마크와 함께 할 필요는 없다는 것을 경험을 통해 배웠습니다.

육성의 핵심은 ‘직설적이고 강렬한 피드백‘과 ‘도전적 경험의 제공’입니다. 편안하고 익숙한 ‘안전지대’에서 벗어나야 한다는 것은 모두가 알고 있는 상식에 속하는 이야기입니다. 그럼에도 ‘안전지대’를 벗어나는 것은 참 귀찮고 번잡스럽고 불편할 때가 많습니다. 누구나 익숙하고 잘하는 일을 계속하고 싶으니까요. 그러나, 그렇게 일한다면 몇 년이 지나도 당신은 성장한 나를 만나는 특별한 성찰과 희열을 잡지 못합니다. ‘일은 일이지.’라고 생각하고 머무르지 않게 돕는 것이 육성의 중요한 부분입니다. “당신은 당신이 생각하는 것보다 대단하고 훌륭한 존재입니다.”

Q6: 기업들이 직원들의 성장을 위한 교육에 투자를 많이 하고 있는데, 효과적인 교육을 기획할 때 가장 중요한 요소는 무엇인가요? A6: 형식적인 접근을 피하고, 자신의 관점을 넘어서는 새로운 시각을 담아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교육 전문가의 조언과 직접 경험이 결합된다면 교육 효과는 훨씬 높아질 것입니다. 더불어, 교육과 조직의 방향성을 잘 조율하는 것도 중요하고요. 외부에서 판단할 때는 이 모든 과정을 다 이해하기는 어렵기 때문에 담당자의 열의가 중요한 영역이지요.


이를 바탕으로 진행한 데스커와의 4MAT 교육 프로그램은 이러한 원칙을 잘 반영한 사례입니다. 기존 과정을 재정비하고 강사 양성을 통해 국제 자격증까지 취득할 수 있도록 체계적으로 설계되었지요. 이 프로그램은 학습자가 정보를 이해하고 활용하는 방식을 구조화해 팀워크와 조직 문화 개선에 큰 성과를 냈습니다.특히, 4MAT의 효과뿐 아니라 데스커 팀의 열정과 헌신이 이 성공을 가능하게 했습니다. 교육 프로그램의 성공은 강사들의 진심과 숙련도에 달려 있기에, 데스커의 준비와 참여가 훌륭한 결과를 이끌어냈다고 생각합니다.

육 프로그램의 성공은 강사들의 진심과 숙련도에 달려 있기에, 데스커의 준비와 참여가 훌륭한 결과를 이끌어냈다고 생각합니다.


Q7: 모든 기업의 숙명은 지속 가능한 성장이죠. 최근 사회환경이 급속도로 변화되면서 많은 기업이 대비조차 하지 못하고 있는 게 현실인 것 같아요. 이러한 상황 속에서 교육 컨설팅이 어떤 역할을 할 수 있을까요? A7: 기술은 변합니다. 유행도 바뀝니다. 그러나, 인간이라는 종의 특성은 변하지 않습니다. 지속 가능성은 결국 인간에 대한 깊은 이해를 기반으로 하며, 기술과 유행에 흔들리지 않는 본질을 다뤄야만 합니다. ‘물질적 가치’만을 우선시한다면 단기적 성과는 낼 수 있겠지만, 진정으로 지속 가능한 가치를 창출하기는 어렵겠지요. 기업이 물질적 성과와 인류에 대한 기여를 균형 있게 추구한다면, 단순히 돈을 버는 기업을 넘어 인류에 기여하는 기업으로 자리 잡을 수 있을 것입니다.

교육 컨설팅의 역할은 그 두 가지의 역할을 모두 견인할 수 있도록 돕는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옆에서 보는 사람은 훨씬 더 잘 보일 테니까요. 물질적 가치를 위한 전략적 사고를 도우면서도 인간애를 잊지 않는 경영이 가능하도록 돕는다면 결국 지속 가능성은 자연스럽게 해결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Q8: 최근 많은 기업들이 고객에게 일관된 브랜드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힘쓰고 있습니다. 데스커도 폴앤마크와 함께 브랜드 북 작업과 영업 전문가 ‘MATE’ 교육 과정을 진행했는데요. 이 과정을 통해 데스커만이 보여줄 수 있는 특별한 스토리가 있었는지 궁금합니다.  A8: 데스커를 보면 정말 기대가 됩니다. 데스커는 단순히 가구를 만드는 기업이 아니라, ‘가능성과 성장’을 판매하는 브랜드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데스커 브랜드 북 작업에 참여하면서 느낀 점은 이 브랜드가 지닌 젊음과 혁신, 그리고 세상을 바라보는 새로운 관점이었습니다. 대한민국에서 이렇게 독창적이고 진취적인 제조 기업이 등장할 가능성은 얼마나 될까요? 그렇기에 데스커가 성공한다면, 단순히 제품이 아닌 사람과 조직의 성장을 이끄는 브랜드로 자리 잡을 수 있을 거라 확신합니다.


교육 과정에서 데스커 리더분들의 모습도 인상 깊었어요. 브랜드를 만드는 사람들이 ‘가능성과 성장’에 초점을 맞추고 구성원들을 지원하는 모습이 참 특별했습니다. 데스커는 단순히 사업 확장이 아니라 진정한 ‘브랜드 확장’을 목표로 하고 있더라고요. 성장의 철학이 브랜드의 중심에 자리 잡고 있다는 점이 데스커만의 강점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데스커는 새로운 시도와 도전에 열려 있다는 점에서 정말 독보적이에요. 대부분의 제조 회사는 안전한 길을 택하지만, 데스커는 새로움에 대한 도전과 즐거움으로 세상에 첫발을 내디뎠죠. 이런 용기가 계속 이어진다면, 데스커는 가구를 넘어 가능성의 아이콘이 될 겁니다. 그리고 그 가능성의 바람이 모든 구성원들의 성장으로 이어지기를 진심으로 바랍니다.


 

4. To. [ 가능성을 꿈꾸는 ] Biz DESKERS

Q9: 이 인터뷰를 통해 성장의 단계에서 고민하는 비즈데스커스에게 꼭 전하고 싶은 메시지가 있다면 무엇인가요?  A9: 제가 자격이 될지 몰라 늘 전달하고 싶었던 말들로 글 적어봅니다.

더 큰 꿈과 목표를 가지세요. 더 큰 시장으로 나가세요. 눈앞의 갈등보다는 보이지 않는 이상을 향해 나아가세요. 지금 수익은 미래를 위해 필요한 디딤돌이 되도록 하세요. 큰 시장으로 나가세요. 눈앞의 갈등보다는 보이지 않는 이상을 향해 나아가세요. 지금 수익은 미래를 위해 필요한 디딤돌이 되도록 하세요. 폴앤마크는 직장인 대상 교육의 형태와 흐름이 변화하더라도 늘 독보적인 ‘강의력’을 기반으로 여러분과 함께 성장하고자 합니다. 우리 브랜드의 심장에는 ‘TRUE SUCCESS MAKERS’라는 철학이 새겨져 있습니다. 이 철학을 바탕으로 앞으로도 교육이 필요한 곳마다 세상을 바꾸는 역할을 하겠습니다. 기업들에게도, 그리고 세상에도 진정한 성공을 만들어가는 동반자로 남고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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