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SKER's Curation] 이해라이프스타일의 ‘지구’ 서비스는 "필요한 만큼 쓰고, 다시 순환하는" 가구 구독을 통해 기업과 공공기관에 탄소 절감을 실천할 수 있는 새로운 선택지를 제공합니다. 이 인터뷰에서는 지구가 어떻게 유연한 공간 조성과 비용 효율성 측면에서 기업 환경을 개선하며, 지속 가능한 관리 방식으로 기업들의 ESG 목표를 지원하는지 그 여정을 담고 있습니다. “지구와 함께하는 친환경 공간의 변화와 비용 효율적 솔루션, 그 이야기를 만나보세요.” |
(이해라이프스타일 김남석 대표)
1. 더 나은 일상과 지속 가능성을 위한 선택, ‘이해라이프스타일’이 제안하는 변화
Q1: 이해라이프스타일은 어떻게 시작되었나요? 가구 구독 서비스를 시작하게 된 특별한 계기가 있나요?
A1: 이해라이프스타일은 공간을 손쉽게 조성할 수 있는 가구 구독 서비스를 제공하는 스타트업입니다. 저희는 잦은 이사와 라이프스타일 변화가 빈번한 도시 생활에서 필요한 유연한 공간 조성을 돕고자, 새 가구를 구독할 수 있는 ‘살구(살림구독)’, 1인 가구를 위한 월정액 서비스 ‘달달(달달구독)’, 그리고 기업을 위한 ‘지구(지속 가능한 구독)’ 등의 서비스를 마련했습니다.
가구 구독의 아이디어는 개인적인 경험에서 비롯되었어요. 관사 생활로 자주 이사를 하며 공간 조성에 어려움을 겪었고, 대학원 시절에는 거실을 서재로 바꿔야 했지만 기존 가구 서비스로는 충분한 지원을 받기 어려웠죠. 이러한 경험을 통해, 도시에 사는 많은 사람들이 비슷한 문제를 겪고 있다는 것을 깨달았고, 이 과정에서 변화하는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공간을 유연하게 바꿀 수 있는 ‘가구 구독’이라는 새로운 방식의 필요성을 자연스럽게 떠올리게 되었습니다.가구 구독의 아이디어는 개인적인 경험에서 비롯되었어요. 관사 생활로 자주 이사를 하며 공간 조성에 어려움을 겪었고, 대학원 시절에는 거실을 서재로 바꿔야 했지만 기존 가구 서비스로는 충분한 지원을 받기 어려웠죠. 이러한 경험을 통해, 도시에 사는 많은 사람들이 비슷한 문제를 겪고 있다는 것을 깨달았고, 이 과정에서 변화하는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공간을 유연하게 바꿀 수 있는 ‘가구 구독’이라는 새로운 방식의 필요성을 자연스럽게 떠올리게 되었습니다.
Q2: 기업과 공공기관을 위한 가구 구독 서비스 ‘지구’를 통해 어떤 변화를 이루고자 하시나요?
A2: ‘지구’는 기업과 공공기관이 더욱 유연한 공간을 조성하고, 탄소 절감을 통해 친환경 소비문화를 실현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가구는 오랫동안 사람의 삶에 깊숙이 연관되어 있지요? 생각해 보면 너무나 당연히 여겨 인지를 못 했을 뿐 자동차 시트부터 사무실 의자, 식당 의자까지 우리의 일상에 녹아 들어 있습니다. 우리는 이러한 가구와의 관계를 보다 친환경적이고 지속 가능한 방식으로 만들어가며, 고객이 자연스럽게 이러한 가치를 경험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자 합니다.
2. 이해라이프스타일의 강점과 성장 스토리
Q3: 기업이나 공공기관의 공간 조성을 담당하는 분들이 주로 어떤 어려움을 경험하나요? 이러한 고민을 ‘지구’ 서비스에서는 어떻게 해결하고 있나요?
A3: ‘지구’의 주요 고객인 기업과 공공기관 담당자분들은 주로 공간 조성과 유지 관리에 대한 부담을 느끼고 계세요. 이러한 고민을 해결하기 위해 ‘지구’는 단순한 가구 대여를 넘어서는 구독형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고객이 1~2년 주기로 공간을 변경하거나 반납할 때도 절차가 간편하고 예산 예측이 가능해 더욱 안정적인 관리가 가능합니다.
특히, ‘지구’는 최소 12개월마다 진행되는 클리닝, 수리, 복원 서비스와 더불어 파손 보장을 위한 보험까지 제공하여, 고객의 공간을 장기적으로 함께 관리하는 파트너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고객들은 새로운 공간의 조성뿐 아니라 지속적인 유지 관리까지 신뢰할 수 있는 환경을 누리실 수 있습니다.
(지구 구독 서비스를 이용한 오피스 라운지)
Q4: 회사의 성장 과정에서 가장 큰 도전 과제는 무엇이었으며, 이를 어떻게 극복하셨나요?
A4: 가장 큰 도전은 가구 제조사들의 신뢰를 얻는 것이었습니다. 처음 구독 모델을 제안했을 때, 기존의 판매 방식과는 달라서 많은 제조사가 망설였어요. 사실 첫 제조사를 설득하는 데에만 1년 넘는 시간이 걸렸죠. 하지만 작은 믿음을 쌓고 나니, 이후에는 더 많은 제조사가 저희와 함께하려고 적극적인 지원을 해주셨어요.
그리고 금융 시스템 확보도 쉽지 않았는데요. 구독형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 캐피탈과 카드 보증보험사와의 협력이 필수적이었습니다. 저희는 가구 업계 최초로 이런 금융 시스템을 도입하게 되었습니다. 초기에는 하나하나 설득해야 했지만, 결국에는 가능성을 인정받아 안정적인 구독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Q5: 고객들이 이해라이프스타일의 가구 구독 서비스를 선택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고객의 피드백 중 가장 인상 깊었던 점은 무엇이었나요?
A5: 고객들은 좋은 가구를 쓰고 싶은 욕구와 내 삶에 맞춘 공간을 가지고 싶어 하는 것은 여전했습니다. 다만 잦은 이사와 비용 때문에 값싼 제품을 사고 있었습니다. 한편, 저희가 가구 구독 서비스를 만들자, 내가 필요로 하는 시간만큼 구독하고, 그만큼 비용만 내고 쉽게 반납하면 되는 것에 대해서 선택해 주셨어요. 이러한 고객 중에서 올해 가구박람회에 찾아주신 한 분이 생각납니다. 달달구독 초창기 고객인데 아직 해지하지 않으시고 편히 구독하고 있다고 하셨고 그 과정에서 가구 구독을 운영하는 우리 회사가 성장하는 모습이 좋다고, 자기 친구들에게도 소개하고 있다는 점을 직접 오셔서 말씀해 주셔서 지금도 기억에 남아 있습니다.
3. 공간 구성 및 고객의 어려움
Q6: 지구는 학교, 병원, 리조트 등 다양한 비즈니스 공간에 서비스를 제공하는 만큼 고객들이 공간 구성에 있어 겪는 어려움도 제각각일 것 같아요. 이러한 어려움을 어떻게 해결해 줄 수 있나요? 실제 사례를 들어 설명해 주실 수 있나요?
A6: 고객들은 정말 다양한 공간을 조성하고 있어요. 또 그 공간에 필요한 가구 외에도 가전, 소품, 인테리어까지 다양한 요구도 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해서 저희 서비스는 내부 공급사와 더불어 유연하게 공간 디자인을 제공하고 이 모든 제품을 구독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좀 더 어려운 과정이지만 최근 서울시에서도 프로젝트로 공간을 임대하고 짧게는 1년 길게는 3~4년을 운영하는 필요가 생겨났습니다. 이를 조달과 구매로 운영하기엔 비용도 많이 들고 운영에서도 현장의 어려움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해서 저희가 성수에 창업 공간 내 라운지 및 회의실 전부를 구독으로 제공하고, 유지관리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Q7: 초기 투자 단계에서는 자금이 부족해 공간 구성이 필요한 회사들이 어려움을 겪을 수 있을 텐데요. 이런 상황에서 이해라이프스타일의 서비스가 어떤 도움을 줄 수 있을까요?
A7: 많은 회사는 경기 악화와 더불어 회사들은 자금 유동성에 매우 민감하게 생각하고 있을 겁니다. 이럴 때 구독 서비스를 활용하는 것은 좋은 방안이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1억 정도의 공간(매장 또는 사업장) 조성을 위한 비용이 들어야 한다면 구매의 경우 당장 1억의 비용이 발생하고 대부분 자산으로 잡아야 하는 상황입니다. 반면에 구독으로 60개월간 계약할 경우 첫 달 200여만 원 정도만 있으면 공간을 쉽게 조성하고, 매달 구독비도 비용으로 처리할 수 있는 이점이 있습니다.
또한 많은 기업이 간과하고 있는 점 중 하나가 유지 관리에서 비용이 추가로 들어간다는 점입니다. 식음료 매장을 기준으로 약 30% 비용이 추가로 들어가게 되는데 구독의 경우 이러한 비용과 인적 시간 소요가 없다는 점입니다.
(지구 구독 서비스를 이용한 호텔)
4. MORE SUSTAINABLE: 기업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지원하는 '지구'
Q8: 이해라이프스타일의 가구 구독 서비스가 ESG와도 관련이 있다고요?
A8: 가구 구독의 ESG에 관해 설명하려면 우선 패스트퍼니처에 대해 설명해야 합니다. 패스트퍼니처는 패스트패션이란 용어에서 나온 말인데요. 패션에 민감하게 빠르게 만들어서 고객에게 제공하는 SPA 브랜드로 인해 패스트패션이란 말이 생겼는데, 빠른 디자인을 제공받을 수 있지만, 이에 따라서 발생하는 의류 쓰레기, 최근에 칠레에서는 의류 폐기물 산이 위성사진에서 포착되었다는 말도 들어보셨을 겁니다. 패스트퍼니처도 가구를 손쉽게 사고 버리는 온라인 시장이 확대되면서 가구도 버려져 가구 폐기물이 만들어지는 현상을 만들어 냅니다. 사실 이 과정에서 제조사는 고객은 합리적인 선택을 했습니다. 고객은 자주 이사를 하는 과정에서 온라인에서 저렴하면서도 폐기가 손쉬운 제품을 구매하고, 제조사는 저렴하게 만들기 위해 더 저렴한 원자재를 바탕으로 가구를 생산하게 된 것입니다.
저는 이러한 합리적 선택에 새로운 방안을 제시했습니다. 슬로우 퍼니처는 양질의 가구를 기본적으로 선택하고 고객이 필요한 시간만큼 구독할 수 있도록 했고 손쉬운 반납 방법을 서비스에서 제공합니다. 제조사는 저희를 믿고 좋은 원자재와 모듈화 및 가구 복원이 용이한 제품을 만들어서 구독으로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이렇게 되면 사회적으로 좋은 가구를 쓰되, 기대수명만큼 저희가 유지 관리하면서 폐기할 때도 최소한의 폐기와 나머지 부품은 재활용할 수 있도록 운영해, 폐기물이 줄고 원자재의 사용을 줄여 탄소 절감도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이러한 가구 구독을 바탕으로 고객에게는 좋은 가구를 제조자는 좋은 가구를 제작하고 사회적으로는 탄소 절감의 효과를 내는 비즈니스모델을 기반으로 성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Q9: 이해라이프스타일의 가구 구독 서비스는 공급자뿐만 아니라 고객도 ESG 경영에 참여할 수 있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습니다. 이 서비스가 기업의 ESG 경영에 어떤 방식으로 기여하는지 구체적으로 설명해 주실 수 있을까요?
A9: 고객 또한 가구 구독 서비스를 사용하는 것과 동시에 구매하는 것 대비 탄소를 절감하는 행동하게 됩니다. 지구서비스의 고객에 대해선 연말마다 탄소 절감 리포트를 제공해 실제 가구 구독을 통해 탄소를 수치상으로 얼마나 절감하는지 보여주는 것이죠. 이 과정에서 저희의 비즈니스모델이 구독의 확산과 더불어 가구를 오랫동안, 안전하면서도 깨끗하고 편리하게 제공하는 방식으로 새로운 방안을 사회에 제안할 수 있습니다. 꼭 가구를 사야만 할까? 꼭 해외에서 저렴하게 제품을 제작해야만 할까?에서 가구를 오랫동안 쓰면서도 만족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채택하면 저희가 다시 탄소를 절감하고 더 좋은 원자재나 목재 대체제를 만들어 가는 ESG 경영으로 갈 수 있는 점에 그 의미가 있습니다.
5. 가구 구독 서비스, 데스커를 만나 완전체가 되다!
Q10: 다양한 구독 서비스를 제공하는 가운데, 데스커와의 협업을 선택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A10: 데스커는 가구 제조사 중에, 가구 구독에 대한 이해도가 높고 품질이 높은 제품을 제공하되 수리와 관리를 효율적으로 할 수 있는 방안을 함께 고민해 주는 기업이라 협업을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특히 단순 제품 판매가 아닌 공간에 대한 이해와 고객의 라이프스타일에 대한 관심은 구독의 인식 확산에도 함께 나아갈 수 있는 목표인지라 더더욱 함께하고 싶었습니다.
더 나아가 데스커의 제품을 좋아하고 공간에 대한 관심이 높은 고객에게 비용은 효율적으로, 사용은 설치부터 유지관리, 반납까지 편리하게, 마지막으로 데스커의 구독 서비스를 통해 사회적으로, 환경 측면으로 더 나은 선택지를 찾아갈 방안을 마련해 드리는 것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지구 구독 서비스를 이용한 라운지)
6. To. [유연한 사무 환경을 추구하는] Biz DESKERS
Q11: 향후 가구 구독 서비스의 발전 방향에 대해 어떤 계획이나 비전을 가지고 계신가요?
A11: 가구 구독 서비스는 손쉽게 가구를 통해 공간을 조성하고, 가구를 경험하고, 자신만의 라이프스타일을 찾아가는 과정을 만들어 드릴 수 있습니다. 기존 서비스와 더불어 최근 기업과 공공기관에서도 이러한 가구 구독 서비스를 확대하는 데 단기적인 목표를 세우고 있습니다. 최근 해외 싱가포르, 호텔의 호텔 숙박 사업에서도 저희 해외 공급사와 시스템을 연계해 가구를 구독 관리하는 것을 추진하고 있어 가구 구독이 해외에서도 알려지고 사용할 수 있도록 큰 노력을 다할 생각입니다.
Q12: 마지막으로, 이해라이프스타일을 통해 기업 고객에게 전하고 싶은 메시지가 있다면 무엇인가요?
A12: 기업은 앞으로 유연하면서도 필요에 따른 공간을 선택적으로 조성하는 순간이 많아질 것입니다. 데스커 제품과 더불어 공간디자인부터 구독, 유지관리 및 반납 나아가 정기적인 상품 교체와 사용에 따른 ESG에서도 탄소 절감 가치를 함께 만들어갈 수 있습니다.
새로운 방안에 대한 호기심과 더 나은 선택에 대해서 지속적인 관심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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