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모어 : 데이터가 아닌 마음을 여는 인터랙티브 소통의 시작

스모어

[DESKER’s Curation]

고객과 더 가까워지고 싶은 순간, 스모어는 대화를 여는 좋은 시작이 되어줍니다. 단순한 설문을 넘어, 브랜드만의 개성을 담은 퀴즈와 폼으로 고객의 마음을 자연스럽게 열 수 있죠. 복잡한 개발 없이도 누구나 손쉽게 만들 수 있어, 아이디어가 곧 실행이 됩니다. 진심이 닿는 소통은 관계를 바꾸고, 브랜드의 색은 그 안에서 더 선명해집니다. 스모어와 함께라면, 고객과의 모든 만남이 조금 더 특별해질 거예요.






1. 고객의 진심을 알고 싶다면, 스모어


Q1: 고객의 반응을 알고 싶거나, 새로운 콘텐츠로 고객과 소통하고 싶은 분들이라면 한 번쯤 스모어를 사용해 보셨을 것 같은데요. 스모어가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해 간단하게 설명해 주실 수 있나요?

A1: 스모어는 브랜드와 고객이 더 자연스럽고 재미있게 소통할 수 있도록 돕는 인터랙티브 폼 빌더 서비스입니다. 단순한 설문조사 툴을 넘어, 브랜드 정체성을 반영한 맞춤형 폼을 제작하여 고객과의 대화를 더욱 의미있게 만들어 주고 있습니다.


퀴즈, 피드백폼, 브랜드 맞춤 추천 테스트 등 다양한 형태의 폼을 제공하여 고객이 마치 브랜드와 대화하는 듯한 경험을 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는데요. 이를 통해 높은 응답률과 보다 진솔한 고객 피드백을 얻을 수 있어 브랜드와 고객 간의 관계를 더욱 강화할 수 있습니다.






Q2: 구글폼, 네이버폼처럼 이미 워크툴, 협업툴로써 대중화된 설문조사 폼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스모어를 개발하게 된 특별한 배경이나 에피소드가 있을까요? 그리고 다른 툴과 비교해서 대표님이 생각하시는 스모어만의 특별한 경쟁력이 무엇인지도 궁금합니다.

A2: 기존 설문조사 툴이 ‘데이터 수집’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면, 스모어는 고객과 브랜드 간의 ‘대화’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즉, 설문조사가 아니라 브랜드와 고객이 서로 상호작용하는 특별한 경험을 설계하는 것이 스모어의 핵심 가치인데요.


스모어를 개발하게 된 배경도 이와 맞닿아 있습니다. 기존의 설문조사 폼은 사용자 경험보다 데이터를 모으는 과정이 우선되어, 응답자 입장에서는 딱딱하고 지루하게 느껴지는 경우가 많았어요. 하지만 고객이 브랜드와 긍정적인 인터랙션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한다면, 단순한 설문조사가 아니라 브랜드를 더욱 가깝게 느끼는 기회로 만들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2. 스모어의 고객 중심 전략


Q3: 스모어가 다양한 기업과 협업하면서 발견한 고객의 공통된 니즈나 요청은 무엇인가요?

A3: 비즈니스 임팩트와 KPI 달성은 모든 마케터에게 중요한 과제입니다. 하지만 스모어가 더욱 집중하는 부분은 마케터들이 실무에서 겪는 현실적인 어려움을 해결하는 것입니다. 특히, 많은 기업에서 마케팅 업무는 개발 리소스 할당에서 후순위로 밀리는 경우가 많은데요. 데이터 에널리틱스와 같은 숫자 기반 업무는 비교적 우선순위로 오르지만, 크리에이티브한 마케팅 활동은 개발틈의 지원을 받기가 쉽지 않죠. 


이런 환경 속에서, 스모어는 마케터들의 현실적인 니즈를 깊이 탐구했고, 그 과정에서 세 가지 핵심적인 요구사항을 발견했습니다.


1. 개발팀의 도움 없이 원하는 마케팅 활동을 진행하고 싶다.

많은 마케터가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떠올려도 개발 리소스 부족으로 실행에 제약을 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스모어는 노코드 툴로서 마케터들이 개발팀의 도움 없이 직접 인터랙티브한 설문, 퀴즈, 캠페인을 만들고 실행할 수 있도록 돕고 있는데요. 최근에는 이 고민에 더욱 깊게 파고들어서, ‘카나페’라는 서비스를 작년에 새로 출시하게 되었습니다.





2. 단순한 데이터 수집이 아닌, 마케팅 활동에 활용할 수 있는 인사이트가 필요하다
단순한 설문 응답 수집이 아니라, 고객의 취향과 행동 패턴을 분석하여 마케팅 전략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데이터가 필요하다는 요구가 많았어요. 이를 위해 스모어는 인앱 애널리틱스 대시보드를 제공해 데이터를 분석할 수 있도록 했으며, 마케팅 인사이트를 제공하는 전문 블로그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3. 고객의 경험을 해치지 않고 자연스럽게 피드백을 수집해야한다.
기존의 전통적인 설문조사는 고객 참여율이 낮거나, 브랜드 경험을 해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에 단순한 설문이 아닌 퀴즈, 인터랙티브 폼, 브랜드 맞춤형 설문 경험을 제공하여 고객이 부담 없이 참여하면서도 브랜드와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할 수 있도록 설계했습니다.

스모어는 앞으로도 마케터분들과 함께 고민하고 그분들의 목소리를 반영한 혁신적인 솔루션을 만들어나갈 예정입니다.

Q4: 앞서 말씀주신 3가지 전략 중 하나인 블로그 운영에 대해 더 이야기하고 싶어요. 실제로 스모어는 블로그에서 마케팅과 CX 관련 인사이트 다양하게 제공하고 있는데, 이렇게 콘텐츠 제작에 진심을 다하는 이유가 무엇인가요?
A4: 스모어는 단순히 제품을 판매하는 팀이 아니라, 고객의 문제를 해결하는 팀입니다. 저희 제품은 그 해결방법 중 하나일 뿐이고, 고객분들이 마케팅과 고객 경험(CX) 관리 에서 직접적으로 성과를 낼 수 있도록 돕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스모어 블로그는 이러한 고민에서 시작되었습니다. 단순히 도구만 제공하는 것으로는 단순히 도구를 제공하는 것만으로는 신규 고객 유치와 기존 고객 유지 과정에서 마주하는 어려움을 해결하기에 충분하지 않죠. 효과적인 마케팅과 고객 경험 전략을 수립하려면 깊이 있는 인사이트가 필요하며, 이를 실무에 적용하기 위한 노하우 또한 필수적입니다.

이를 위해 성공적인 캠페인 사례를 소개하고, 마케팅과 CX 트렌드를 알기 쉽게 정리하고, 데이터 기반의 전략을 제안하는 등, 다양한 인사이트를 제공해드리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고객분들이 마케팅과 CX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것, 그리고 그 과정에서 스모어의 솔루션이 자연스럽게 실질적인 문제 해결에 기여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 저희의 최종 목표입니다.




3. MORE EMPOWERED: 비즈니스 운영 강화

Q5:  노코드 툴로서 스모어와 Zapier의 연동은 사용자의 편의성과 확장성을 높이는 기능인데요. 업무 자동화에 익숙하지 않은 분들을 위해, 이 연동을 통해 업무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몇 가지 예시를 들어 주실 수 있나요?
A5: 스모어와 Zapier 연동은 업무 자동화를 쉽게 구현할 수 있도록 돕는 강력한 기능입니다. 특히, 기술적 지식이 없어도 마케팅 및 고객 관리 프로세스를 간소화하고,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는 점에서 큰 장점을 제공합니다.

1. 리드 수집 및 관리 자동화
많은 기업이 스모어를 활용해 고객 피드백이나 잠재 고객(리드) 정보를 수집하는데요. Zapier를 사용하면 설문조사 응답 데이터를 Notion DB에 자동으로 연동하여 한눈에 리드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기존의 Google Sheets나 Excel보다 더욱 직관적이고 체계적으로 정리할 수 있어, 추가 작업 없이도 CRM을 구축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죠.
2. 이메일 마케팅 자동화
설문조사나 캠페인을 통해 고객 이메일을 수집한 후, Zapier를 활용하면 메일 발송 툴(예: Mailchimp, HubSpot)과 연동하여 즉시 팔로업 이메일을 보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이벤트 참여 감사 이메일", "설문 응답 후 추가 혜택 제공 이메일" 등을 자동화하면 고객과의 관계를 지속적으로 유지할 수 있습니다.





Q6: 스모어는 주로 온라인에서 사용되지만, 오프라인에서도 브랜드 경험을 강화하기 위한 옴니채널 전략을 고려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오프라인에서 스모어를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지에 대한 대표님의 아이디어가 궁금합니다.
A6: 말씀주신대로 스모어는 오프라인 공간에서도 고객과의 인터랙션을 강화하는 전략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사례로, 넥슨 컴퓨터박물관을 소개드릴 수 있을 것 같아요. 관람객들에게 맞춤형 관람 루트를 제안하기 위해 스모어를 활용했는데요. 관람객들은 QR코드를 스캔해 간단한 질문에 답한 후, 자신의 성향에 맞는 관람 루트를 추천 받을 수 있었습니다.

이를 통해 방문객들은 더욱 몰입감이 높게 전시를 즐길 수 있었으며, 고객사 측에서도 높은 참여도와 만족스러운 방문 경험을 제공할 수 있었죠. 

4. 데스커와의 협업


Q7: 스모어가 데스커와의 협업에서 기대하는 점은 무엇인가요? 각기 다른 업종에 속한 두 브랜드가 만나 어떻게 서로의 시너지를 극대화할 수 있을지 아이디어를 나눠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Q7: 스모어는 ‘고객과 브랜드가 만나는 공간을 특별하게’ 만드는 것을 핵심 철학으로 삼고 있습니다. 단순한 폼 빌더를 넘어, 브랜드와 고객 간의 소통을 더욱 의미 있고 차별화된 경험으로 전환하는 것이 저희가 지향하는 방향입니다.

이러한 철학은 데스커가 추구하는 브랜드 가치와 맞닿아 있습니다. 데스커는 단순히 가구를 판매하는 브랜드가 아니라, 일하는 공간을 더욱 효율적이고 영감이 넘치는 공간으로 만드는 데 집중하고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스모어는 브랜드의 가치를 담은 공간에서 고객과 더 깊이 소통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스모어와 데스커의 협업은 단순한 제품 제공을 넘어, ‘공간 속 브랜드 경험’을 더욱 강화하는 데 의미가 있습니다. 앞으로 스모어는 데스커와 함께 온·오프라인에서 고객과의 소통을 더욱 효과적으로 강화할 수 있는 방법을 지속적으로 모색하며, 차별화된 인터랙티브 경험을 제공하는 파트너가 되고자 합니다.

Q8: 스모어가 데스커와 협력하여 제공할 수 있는 특별한 고객 경험이나 솔루션이 있다면 무엇일까요?
A8: 스모어는 오프라인에서도 인터랙티브한 고객 경험을 구현할 수 있는 다양한 방식을 제공합니다. 데스커는 오프라인 매장을 운영하고 있기 때문에, 스모어를 활용하면 고객과의 접점을 더욱 효과적으로 확장하고, 몰입감 있는 브랜드 경험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해요.

예를 들어, 데스커 매장을 방문한 고객에게 스모어 폼을 기반으로 맞춤형 제품 추천 테스트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단순한 카탈로그 나열이 아니라, 고객의 업무 스타일과 취향을 반영한 개인 맞춤형 제품 추천을 통해 더욱 몰입감 있는 경험을 제공할 수 있죠. 이러한 방식은 고객이 단순히 제품을 보는 것을 넘어, 자신에게 꼭 맞는 오피스 환경을 고민하고 설계하는 과정까지 연결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습니다.

또한, 스모어를 통해 방문 고객의 정보를 수집하고, 이를 활용해 리타겟팅 마케팅을 진행하는 방식도 고려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고객이 쇼룸에서 특정 제품에 관심을 보였다면, 이후 이메일이나 메시지를 통해 맞춤형 오피스 솔루션을 제안하는 방식으로 오프라인 방문 경험을 온라인까지 확장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단순한 공간 체험이 아닌, 고객과의 지속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이어갈 수 있는 접점을 마련할 수 있죠.


5. 마지막 한마디

Q9: 비즈데스커스에게 마지막으로 꼭 하고 싶은 말씀이 있으실까요? 
고객과의 소통을 시작하고 싶으나, 어디서부터 어떻게 시작해야할지 막막해하는 비즈데스커스에게 한 말씀해주세요!
A9: 고객의 마음을 열고 가까이 다가서, 소중한 목소리를 듣는 것은 모든 브랜드의 목표죠. 하지만 고객과의 소통을 어디서 시작하면 좋을지 막막하게 느껴질 수도 있습니다. 중요한 건 완벽한 계획보다 첫 걸음을 내딛는 용기입니다. 스모어 팀이 함께하며 그 시작을 쉽고 즐겁게 만들어드리겠습니다. 

더불어, 고객에게 끝없는 즐거움을 선사하기 위해 게임형 프로모션 빌더 '카나페'도 새롭게 선보였습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 Biz DESKERS만을 위한 비즈플레이의 특별 혜택이 궁금하다면?






함께 읽으면 좋은 글